‘에코 樂 갤러리’ 아트컬럼입니다.

한국형 원더우먼 '카무이'프로젝트(3)

에코락갤러리 대표 장현근 | 2021-09-09

  • sns kakao Story
  • sns tweeter
  • sns facebook
  • sns link

 

[#8WonderWoman 'KAMUI' Project]

 

BC 2,500년전 스키타이 전사 부부 무덤으로 추정되는 유적이 시베리아 남부 카자노브카에서 발견됩니다. 플라톤이 언급한 남녀가 평등하게 무장하고 싸운다는 사우로마타이족에서 분기한 사르마트족의 활동무대에서 발굴된 무덤으로 보입니다. 여성 전사 사체 좌골에 승마흔적이 보이고, 이례적으로 칼, 도끼 등 근거리 여성용 무기로 중무장한 채 발견됩니다.특히 두개골 화살 꽂힌 끔찍한 상처도 보이고, 인근 지역의 다른 고분에서 스키타이 여성 전사는 활과 화살 등 원거리 무기까지 발굴되어 학자들은 동쪽으로 이주한 여전사 부족인 아마조네스 후손의 무덤으로 보고 있습니다.

 

요하문명 혹은 홍산문화(BC7000~2500)지역은 만주 벌판에 자리 잡고 있어,환웅 배달국과 단군의 고조선의 강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신석기, 청동기 관련 유적들인 피라미드 즉 돌무지무덤(적석총)이나 빗살무늬토기, 곰 토템 관련 유물인 웅룡등 고조선 문화유형과 비슷한 유적, 유물들이 확인돼 고조선 문화라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저는 적봉시 우하량에서 발굴된 여신상을 주목하는데요.점토 소조상으로 실제 사람크기의 3배정도이며,눈에는 옥 눈동자가 박혀 있는 반가부좌 여신상입니다.다양한 여신상이 난무하는 고대 그리스 신화와 달리 동양에서 여신상이 발견된 것은 매우 희귀하고 드문 일입니다.흑해의 여전사 부족의 후예인 사르마트족의 웅족이었던 雄女君! 나중에 고조선의 국모로 보고 신성화 한 것으로 보이네요. 특히 몸은 점토인데 눈만 녹청색 옥으로 제작했다는 것은 그들이 배달국 말년에 이주해온 푸른눈의 웅족 여인의 유전적 특성을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주변의 피라미드(적석총)에서 사체의 가슴에 놓인 부장품으로 발견되는 웅룡(雄龍;얼굴은 곰의 형상이고 몸은 용인 패넌트),곰 발바닥 토기 등을 들어 고조선의 건국한 단군의 어머니이자 국모인 雄女君을 신격화 한 것으로 추정 됩니다.

우리민족이 여성이 전사로서 무장하고 싸운다는 아마조네스와 관련된 가설을 증명하는 또 하나의 유적은 김해 대성동 금관 가야 고분에서 찾아 볼 수 있겠습니다. 가야는 다양한 부족 연맹체로 북방민족의 고유특성을 그대로 보유한 채 한반도 남단에 산재한 전설의 왕국이죠. 대성동 금관 가야 고분에는 3기 여성인골이 발견되는데, 모두 출산경험이2~3차례 있는 20~30대 초반으로 주피장자의 순장조로 묻혔습니다.그들이 전사라는 증거는 하체근육이 기마와 반복적인 훈련의 결과로 형성된 근육이라는 점입니다.귀족 계급이 사망하면 그 호위병을 순장하는 스키타이 풍습과 유사합니다.우리 민족의 여성 전사의  3세기말까지 유지되었으며, 특히 예안리 57호 여전사 무덤은 각종 기마 마구,재갈,철 대도,창으로 무장한 주피장자가 여성 지휘관으로 추정되는 무덤이죠.

 

이렇듯 그리스 신화 때부터 시작하여 실재 역사에도 등장하는 고대 전설의 여전사 부족인 아마조네스그 후손이 환인국의 스키타이와 결합하고 그 후손들이 동진하면서 시베리아 곰토템을 가진 다음, 미리 동점하여 정주하고 있던 환웅의 배달국에 복속되어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시원이라는 것이 이번 카무이 프로젝트의 요지 입니다.문자로 기록되기 이전의 시대라 오직 유물과 훗날 기록된 단편적인 기록에 의해 연결해 본 것입니다.상당히 개연성이 있어 혹시 관심있는 학자들의 학문적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
그렇다면 우리는 아마조네스의 후예!
 원더우먼과 동급이라는 이야기가 성립되는군요. 그런데 왜 우리는 아마조네스 부족이 남미 아마존 강에 있으며 원더우먼은 그곳에서 나타난 것으로 믿고 있을까요? 이것은 새로운 문화 콘텐츠의 선점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다음에 그 경위를 알아보겠습니다.

 

[#9WonderWoman 'KAMUI' Project]

 

1531년 에스파냐의 프란시스코 피사로는 겨우 180명의 부하를 이끌고 고대 잉카 제국을 접수합니다. 이때는 조선시대 임진왜란(1592)일어나기 60여년 전이군요. 1533년 피사로는 동생인 오레야에게 당시 금보다 더 비싼 향신료인 시나몬 원정 지시합니다. 오레야는 스페인 병사 340,투견 2,000마리,원주민 4,000명 원정대 꾸린 다음 70일 동안 정복 여행을 떠납니다. 시나몬 못 찾자, 화가 난 오레야는 만나는 원주민들을 참살하며 카누를 타고 강을 내려오다, 1540년 아마존 남쪽 지류에서 타퓨아족과 격렬한 전투를 벌이죠. 오레야는 원주민 부족의 여성까지 용감하게 참전하여 싸우는 것에 놀라 그리스 신화 속 아마조네스 떠올려 그 강을 아마존이라 하고 그 부족을 아마조네스로 부릅니다. 일설에 의하면 전투에 참여한 장발의 원주민을 여성으로 오인했다는 이야기도 있지요. 어째든 이것으로 우리는 흑해 의 여전사 부족인 아마조네스가 남미에 있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원더우먼이라는 영웅캐릭터가 이곳에서 태어났다고 믿고 있는 셈입니다.

 

백번 양보하여 흑해의 아마조네스 부족이 남미로 이동했다는 전제하에 그 가능성을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아프리카 경유설입니다. 그리스-페르시아전에 페르시아 동맹군으로 참전했으나 패르시아가 패하자 귀환하지 않고 아프리카를 지나 대서양을 건넌 뒤 남미에 정착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BC1300년 정도에 내해면 몰라도 대양을 건너 부족이 이주했다는 가능성은 매우 적어 보입니다.(지도1)

 

두번째 베링 육교설입니다. 11,000년 이전 마지막 빙하기에 동북아시아에서 고아시아인이 해수면 낮아져 노출된 베링육교를 건너 알레스카, 캐나다 북부롤 통해 남미로 남하했을 가능성입니다.방하기 때 당시 해수면이 지금보다 125M 아래였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이때 노출된 베링육교는 그 폭이 6,000M나 된 비옥한 초원지대여서 매머드,털코뿔소,순록,사향소 등도 이동한 통로로 학자들은 매머드 스텝이라고 불렀습니다.그러나 알레스카 해안가를 로렌타이드,코스트마운틴스 두 빙하 남쪽행 막아 남행이 불가하여 그대로 직진, 그린란드까지 진출한 이누이트족을 포함한 에스키모입니다.그들이 건너간 때는 한참 빙하기인 BC10,000년 이전이기 때문에 아마조네스의 후예인 사르마트족이 동점한 시기와 많은 차이가 납니다.

 

그래도 혹시 수상운송수단을 이용했을 가능성도 살펴보지요. 남미에 15,000년전 유적 발견되었기 때문에 남미 원주민은 적어도15,000~12,000년전에 이동했어야 합니다.근거리 수산 운송수단을 이용하면 한반도북부-일본북부(아이누족)-쿠릴열도-일류산열도아메리카서부해안-남미행(지도2)가 예상되는데 이때도 빙하기인 1만여년전 이동했어야 하지요.이때 이동한 고 아시아인들이 알래스카의 로렌타이드,코스트마운틴스 빙벽을 피해 남미로 이동 중 대륙으로 산개하여 아메리카 원주민이나 남미의 원주민을 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따라서 이들도 그로부터 한참 뒤인 BC3,000~2,000년전에 이동한 아마조네스의 후예는 아닌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신화와 전설의 여전사 부족인 아마조네스의 후예는 우리 한민족이라는 개연성은 있으나, 남 아메리카 아마존에 있다는 것은 단순한 상상력의 산물일 가능성 이 높습니다. 따라서 상상속의 영웅인 원더우먼을 되찾아와 역사시대에 치우친 우리 고대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부가가치가 높고 참신한 우리 민족 문화 고유의 컨텐츠를 개발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이런 목적 달성을 위한 한국형 원더우먼 카무이 프로젝트를 소개하겠습니다.

 

[#10WonderWoman 'KAMUI' Project]

1.전시명: Wonderwoman Kamui Project

2.전시일: 2022 10 6~18(2주간)

3.작 가:UB

4.작 품:50호 알루미늄 아사천 캔버스/10
5.
작품가:각 작품
 5,000,000/사전 선판매
6.
작품컨셉:
 Wonderwomam Kamui Project 시놉시스를 배경으로 한국형

원더우먼 카무이의 게임 캐릭터 컨셉 적용
7.
목 적

 1)우리민족의 시원과 고대사에 대한 관심 제고

 2)창의적이며 독보적인 문화 예술 컨텐츠 개발

 3)현실과 현실증강(AR), 그리고 가상세계(VR)가 결합 메타버스(Metaverce)

가상 현실 세계 중의 하나인 게임이 새로운 미학과 미술 사조의 출발점이 될 수목 록